RFID는 무선통신(Radio Frequency)방식으로 데이터를 자동으로 인식/처리(Automatic Identification Data Collection; AIDC)하는 시스템이다. 흔히 유사기술인 바코드를 대체하는 기술로 인식 되고 있지만 RFID만의 장점과 무궁한 응용가능성을 감안할 때 RFID는 새로운 생활방식을 여는 Disruptive Technology이다.


RFID의 장점
1. no line of sight
RFID는 오염 등에 강하며, 바코드스캐닝처럼 정확한 인식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동시에 다수 인식
RFID는 1회에 하나의 태그만 인식하는 바코드와는 달리 인식범위 내에 있는 태그를 충돌 없이 초당 800개까지 읽을 수 있다.(UHF대역의 경우)

3. 보다 많은 정보 저장(개별 ID)
RFID는 태그에 대량의 데이터 저장이 가능하며, 따라서 Class만을 구분하는 바코드와는 달리 개별 Item을 구분할 수 있다.

4. 리더기를 통하여 새로운 정보 기록
RFID는 리더기를 통하여 태그에 새로운 정보를 기록할 수 있으며, 따라서 물류체인과정에서 Local Processing이 가능하다.

5. 센서와의 결합
RFID Tag는 CPU를 내장하여 다양한 센서와의 연동이 가능하며, Active Tag의 경우 배터리를 내장하여 독립적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RFID시스템은 태그와 리더기가 핵심이며, 이외에 리더기를 통한 인식정보를 처리하는 호스트컴퓨터, 네트워크, 응용프로그램 등 5가지 부문으로 구성된다.

태그
정보를 송수신한다는 합성어인 트랜스폰더(Transponder)로도 불리우며, 고유정보를 저장하는 IC칩과 안테나로 구성된다.

리더기
태그의 정보를 판독하고 기록할 수 있어 정확하게는 리더/라이터기이며, 태그에 질문한다는 의미에서 질문기(Interrogator)라고도 한다. 무선 트랜시버와 안테나를 내장하고 있으며, 안테나는 외 장형으로도 사용된다.

네트워크
리더기와 호스트컴퓨터는 통상적으로 RS-232 등 유선으로 연결되는데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무선통신방식의 채택이 많아지고 있으며,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기도 한다.